www.cdworld.pe.kr

CD의 탄생 배경
CD의 원리와 구조
CD는 어떻게 만들어요?
CD의 독특한 특징
CD 손질 요령
CD 다룰때 주의점
CD 용량 계산
색깔로 본 CD 종류
게임 CD의 특징
오디오 CD의 구조
CD 표준규격 계통도
CARD-CD(R)
공 CD 정보
WOW CD
CD 폭발




CD는 비디오 디스크를 응용하는데서 나왔다고 한다. 이의 모체가 되는 비디오 디스크는 1961년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1970년대 들어서 본격적으로 개발된다. 1970년 6월 에 영국의 텔덱(Teldec)사와 독일의 텔레풍켄(Telefunken)사가 공동으로 압전식(壓電式) 비디오 디스크를 개발했고, 1972년 8월에는 미국의 RCA사가 정전식(靜電式)을, 같은해 9월에는 네덜란드 필립스사가 광학식 비디오 디스크를 개발했다.

비디오 디스크의 상품화가 진전되면서 이의 기록 방식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1975년경에는 이를 응용한 디지털 방식의 오디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됐다. 1977년 디지털 오디오의 시제품이 만들어진 후 여러 방식의 제품들이 제안됐으며, 표준 규격의 디지털 오디오를 제정하기 위해 세계 유명 51개 전자/오디오/음반 회사가 표준 방식을 심의했다. 이때 필립스(Philips)와 소니(Sony)가 제안한 컴팩트 디스크(Compact Disk, CD), 일본 빅터(JVC)사가 제안한 고밀도 오디오(Audio High Density, AHD), 텔레풍켄과 텔덱사가 제안한 미니/마이크로 디스크(Minidisc/Microdisc, MD) 이 세 가지 방식이 심의 대상에 올랐다. 세 방식의 차이를 소개하면 다음 표와 같다.

종류 CD AHD MD
제안 회사 소니/필립스 일본 빅터 텔레풍켄/텔덱
커팅 방식 광학식 광학식 기계식
재생 방식 광학식 정전 용량 방식 압전식(기계식)
디스크 크기(mm) 120 260 135(미니), 75(마이크로)
연주 시간(분) 60~75 60 60(미니), 10(마이크로)
회전 방식 선속도 일정 각속도 일정 각속도 일정
지지 회사(총 51개) 17개사 13개사 1개사

(※ 참고로 소니에서 개발한 녹음 가능한 디스크인 MD와 위의 MD는 다른 것이다)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CD가 디지털 오디오의 표준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CD가 지금과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기존의 레코드 판(LP, 요즘엔 찾기도 힘들다)이 가진 여러 단점들을 개선했기 때문인데, 특히 12cm의 작은 크기와 편리한 선곡 등이 그 이유다.

이후, 1982년 필립스와 소니에 의해 오디오 CD가 개발되었다. 이 두 회사는 자신들이 개발한 이 기술(CD)을 전세계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완벽한 규격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래서 만든 규격집이 '레드북(Red Book)'이다. 여기에는 CD에 디지털 방식으로 오디오 신호를 기록하고 읽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고, 또한 CD를 읽어 들이는 CDP(CD Player)에 대한 규격도 수록되어 있다. 레드북은 곧 국제적으로 공인을 받아서 IEC-908이라는 표준으로 확립되었다. 이후 오디오 CD는 점차 급성장하여 LP를 몰아내고 요즘엔 비디오 테이프보다 더 많이 생산되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급성장한 까닭은 여러 이유가 있지만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잡음이 없다는 사실과 원래의 소리를 그대로 재생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잡음이 없이 출력되는 특징은 바로 CD가 디지털 방식으로 기록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카세트 녹음기나 과거의 LP 등에서는 파형(소리)이 직접 기록되지만,CD는 이 신호를 샘플링해 저장한다. 샘플링이란 아주 짧은 시간 간격마다 그때 그때의 소리 신호값을 수치값으로 변환하여 연속적으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 샘플링 및 소리에 관한 상식을 좀 더 알고 싶으시면 [용어/상식]을 참고하세요.) 이렇게 기록된 소리 정보는 나중에 재생할 때도 원래의 소리정보와 거의 100% 똑같은 내용을 갖는다. 그렇다면 이런 특징을 그대로 이용하여 소리 정보대신 컴퓨터의 디지털 정보를 CD에 기록할 수 있으리라는 착안이 생기고 바로 CD-ROM의 시초가 된 것이다. 이렇게 착안된 CD-ROM은 1983년에 필립스와 소니가 기술적인 내용을 발표했고, 1984년 들어서는 CD-ROM을 읽을 수 있는 CD-ROM 드라이브가 선보이면서 CD-ROM의 시대를 열어갔다. 이에 대한 규격 역시 필립스와 소니에 의해 만들어 졌는데, 이 규격집을 '옐로우북(Yellow Book)'이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 월간 마이크로 소프트웨어1995년 9월호

Google 광고
------------------------------------------------------------
Copyright ⓒ since 1999-2018 All rights reserved by cdworld.pe.kr
------------------------------------------------------------